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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usiness Intelligence (BI): λΉ„μ¦ˆλ‹ˆμŠ€μ˜ μ§€ν˜œλ₯Ό λŒμ–΄λ‚΄λŠ” 힘

by πŸ’²πŸŽ΅βœ–οΈβœ”οΈβ˜Ό 2024. 2. 20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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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usiness Intelligence (BI): λΉ„μ¦ˆλ‹ˆμŠ€μ˜ μ§€ν˜œλ₯Ό λŒμ–΄λ‚΄λŠ” 힘

1. Business Intelligence μ†Œκ°œ

1.1 κ°œλ…

Business Intelligence (BI)λž€ κΈ°μ—…μ΄λ‚˜ 쑰직이 데이터λ₯Ό μˆ˜μ§‘,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μ „λž΅μ  μ˜μ‚¬ 결정에 ν™œμš©ν•˜λŠ”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™€ λ„κ΅¬μ˜ 총체λ₯Ό μ˜λ―Έ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κΈ°μ—… λ‚΄λΆ€ 및 μ™ΈλΆ€μ—μ„œ μƒμ„±λœ 데이터λ₯Ό ν™œμš©ν•΄ 톡찰λ ₯을 μ–»κ³  미래의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λ°©ν–₯을 μ˜ˆμΈ‘ν•˜λŠ” 데 μ‚¬μš©λ©λ‹ˆλ‹€.

1.2 μ—­ν• 

  • 데이터 μˆ˜μ§‘ 및 톡합: λ‹€μ–‘ν•œ μ†ŒμŠ€μ˜ 데이터λ₯Ό μˆ˜μ§‘ν•˜κ³  ν†΅ν•©ν•˜μ—¬ 쒅합적인 뢄석이 κ°€λŠ₯ν•˜λ„λ‘ 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μ‹œκ°ν™” 및 λ¦¬ν¬νŒ…: μˆ˜μ§‘λœ 데이터λ₯Ό μ‰½κ²Œ 이해 κ°€λŠ₯ν•œ ν˜•νƒœλ‘œ μ‹œκ°ν™”ν•˜κ³  리포트λ₯Ό μƒμ„±ν•˜μ—¬ μ˜μ‚¬ 결정에 도움을 μ€λ‹ˆλ‹€.
  • 예츑 뢄석: 톡계적 μ•Œκ³ λ¦¬μ¦˜μ„ ν™œμš©ν•˜μ—¬ 미래의 동ν–₯을 μ˜ˆμΈ‘ν•˜κ³  κ²½μ˜μ— ν™œμš©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μ‹€μ‹œκ°„ 뢄석: μ‹€μ‹œκ°„μœΌλ‘œ 데이터λ₯Ό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μ‹ μ†ν•œ μ˜μ‚¬ 결정을 κ°€λŠ₯ν•˜κ²Œ 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μ„±κ³Ό 평가: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λͺ©ν‘œ 달성 μ—¬λΆ€λ₯Ό ν‰κ°€ν•˜κ³  쑰직의 μ„±κ³Όλ₯Ό μΈ‘μ •ν•©λ‹ˆλ‹€.

2. BI ν™œμš© 방법

2.1 μ„±κ³Ό 뢄석

BIλŠ” κΈ°μ—…μ˜ μ„±κ³Όλ₯Ό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맀좜, 이읡 λ“±μ˜ 핡심 μ„±κ³Ό μ§€ν‘œλ₯Ό μΆ”μ ν•˜κ³  κ²½μ˜μ§„μ—κ²Œ μ •ν™•ν•œ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
2.2 고객 뢄석

고객의 ꡬ맀 이λ ₯, 행동 νŒ¨ν„΄ 등을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개인 λ§žμΆ€ν˜• λ§ˆμΌ€νŒ… μ „λž΅μ„ μˆ˜λ¦½ν•˜κ³  고객 λ§Œμ‘±λ„λ₯Ό ν–₯μƒμ‹œν‚΅λ‹ˆλ‹€.

2.3 재고 및 곡급망 관리

BIλ₯Ό ν™œμš©ν•˜μ—¬ 재고 μˆ˜μ€€μ„ μ΅œμ ν™”ν•˜κ³  생산, 곡급망을 효율적으둜 κ΄€λ¦¬ν•˜μ—¬ λΉ„μš©μ„ μ ˆκ°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2.4 λΆ€μ„œ κ°„ ν˜‘μ—… κ°•ν™”

κΈ°μ—… λ‚΄ λ‹€μ–‘ν•œ λΆ€μ„œ κ°„ 데이터λ₯Ό ν†΅ν•©ν•˜κ³  κ³΅μœ ν•¨μœΌλ‘œμ¨ 쑰직 μ „λ°˜μ— 걸친 효율적인 ν˜‘μ—…μ„ 도λͺ¨ν•©λ‹ˆλ‹€.

2.5 경쟁λ ₯ κ°•ν™”

μ‹œμž₯ 동ν–₯ 및 κ²½μŸμ‚¬μ˜ ν™œλ™μ„ μ‹€μ‹œκ°„μœΌλ‘œ λͺ¨λ‹ˆν„°λ§ν•˜μ—¬ κΈ°μ—…μ˜ 경쟁λ ₯을 κ°•ν™”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3. λŒ€μ€‘μ μΈ BI Solutionκ³Ό κ·Έ μž₯단점

3.1 Tableau

  • μž₯점: 직관적이고 μ‚¬μš©μ΄ μ‰¬μ›Œ μ‹œκ°ν™”μ— 강점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단점: λŒ€κ·œλͺ¨ 데이터 μ²˜λ¦¬μ—λŠ” ν•œκ³„κ°€ μžˆμ„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3.2 Microsoft Power BI

  • μž₯점: Microsoft μ œν’ˆκ΅°κ³Όμ˜ 톡합이 μ›ν™œν•˜λ©° ν’λΆ€ν•œ κΈ°λŠ₯을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단점: κ³ κ°€μ˜ λΌμ΄μ„ μŠ€ λΉ„μš©μ΄ λΆ€λ‹΄μŠ€λŸ¬μšΈ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3.3 QlikView

  • μž₯점: μ‹€μ‹œκ°„ 데이터 뢄석이 κ°€λŠ₯ν•˜λ©° 직관적인 λŒ€ν™”ν˜• λŒ€μ‹œλ³΄λ“œλ₯Ό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단점: 초기 ꡬ좕 λΉ„μš©μ΄ 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높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3.4 Google Data Studio

  • μž₯점: 무료둜 μ‚¬μš© κ°€λŠ₯ν•˜λ©°

    Google μ œν’ˆκ³Όμ˜ 연동이 μ›ν™œν•©λ‹ˆλ‹€.

  • 단점: κΈ°λŠ₯ λ©΄μ—μ„œ 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ν•œκ³„κ°€ μžˆμ„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3.5 SAP BusinessObjects

  • μž₯점: κΈ°μ—… 규λͺ¨μ— λ§žλŠ” ν’λΆ€ν•œ κΈ°λŠ₯κ³Ό ν™•μž₯성을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단점: μ„€μ •κ³Ό ꡬ성이 λ³΅μž‘ν•˜λ©° 초기 투자 λΉ„μš©μ΄ 높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4. BI의 λΉ„μ¦ˆλ‹ˆμŠ€μ  이점

  • μ‹€μ‹œκ°„ μ˜μ‚¬ κ²°μ •: 데이터λ₯Ό μ‹€μ‹œκ°„μœΌλ‘œ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μ‹ μ†ν•œ μ˜μ‚¬ 결정이 κ°€λŠ₯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λΉ„μš© 절감: 효율적인 μžμ› ν• λ‹Ή 및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κ°œμ„ μ„ 톡해 λΉ„μš©μ„ μ ˆκ°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λ§žμΆ€ν˜• μ „λž΅ 수립: 개인 λ§žμΆ€ν˜• 데이터 뢄석을 톡해 μ „λž΅μ„ μˆ˜λ¦½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κ²½μŸμš°μœ„ 확보: μ‹œμž₯ 동ν–₯을 μ˜ˆμΈ‘ν•˜κ³  κ²½μŸμ‚¬μ™€ λΉ„κ΅ν•˜μ—¬ κ²½μŸμš°μœ„λ₯Ό 확보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고객 λ§Œμ‘±λ„ ν–₯상: κ°œμΈν™”λœ μ„œλΉ„μŠ€ μ œκ³΅μ„ 톡해 고객 λ§Œμ‘±λ„λ₯Ό ν–₯μƒμ‹œν‚¬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5. κ²°λ‘ 

Business IntelligenceλŠ” 기업이 데이터λ₯Ό ν™œμš©ν•˜μ—¬ 미래λ₯Ό μ˜ˆμΈ‘ν•˜κ³  효율적으둜 μš΄μ˜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ν•„μˆ˜μ μΈ λ„κ΅¬μž…λ‹ˆλ‹€. λ‹€μ–‘ν•œ BI μ†”λ£¨μ…˜μ„ μ μž¬μ μ†Œμ— ν™œμš©ν•˜μ—¬ κΈ°μ—…μ˜ μ„±μž₯κ³Ό λ°œμ „μ— κΈ°μ—¬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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