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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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버깅(Debugging)의 κ°œλ…κ³Ό ν™œμš©

by πŸ’²πŸŽ΅βœ–οΈβœ”οΈβ˜Ό 2024. 3. 6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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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버깅(Debugging)의 κ°œλ…κ³Ό ν™œμš©

λ””λ²„κΉ…μ΄λž€?

디버깅은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μ—μ„œ λ°œμƒν•˜λŠ” 버그, 였λ₯˜, ν˜Ήμ€ μ›μΉ˜ μ•ŠλŠ” λ™μž‘μ„ μ°Ύμ•„λ‚΄κ³  μˆ˜μ •ν•˜λŠ” 과정을 μ˜λ―Έ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κ°œλ°œμžκ°€ μ½”λ“œμ˜ 정확성을 κ²€μ¦ν•˜κ³ 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΄ μ˜λ„ν•œ λŒ€λ‘œ μž‘λ™ν•˜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데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ν•©λ‹ˆλ‹€. 디버깅은 μ½”λ“œλ₯Ό μ΄ν•΄ν•˜κ³ 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Š” 데 도움이 λ˜λŠ” κ°•λ ₯ν•œ 도ꡬ와 κΈ°μˆ μ„ ν¬ν•¨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λ””λ²„κΉ…μ˜ μ—­ν• 

1. 였λ₯˜ ν•΄κ²°

디버깅은 μ½”λ“œμ—μ„œ λ°œμƒν•œ 였λ₯˜λ₯Ό μ°Ύμ•„λ‚΄κ³  이λ₯Ό μˆ˜μ •ν•˜λŠ” 데 μ‚¬μš©λ©λ‹ˆλ‹€. 였λ₯˜ 해결을 톡해 μ•ˆμ •μ μ΄κ³  μ‹ λ’°μ„± μžˆλŠ”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λ₯Ό λ§Œλ“€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2. μ½”λ“œ 이해

디버깅은 μ½”λ“œμ˜ λ™μž‘μ„ λ‹¨κ³„λ³„λ‘œ μ‚΄νŽ΄λ³΄κ³  μ΄ν•΄ν•˜λŠ” 데 도움을 μ€λ‹ˆλ‹€. κ°œλ°œμžλŠ” 각 μ½”λ“œ λΌμΈμ—μ„œ λ³€μˆ˜μ˜ 값을 ν™•μΈν•˜κ³  μ‹€ν–‰ 흐름을 μΆ”μ ν•˜μ—¬ μ½”λ“œμ˜ λ™μž‘μ„ νŒŒμ•…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3. μ„±λŠ₯ μ΅œμ ν™”

디버깅 도ꡬ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μ½”λ“œμ˜ μ‹€ν–‰ μ‹œκ°„, μžμ› μ‚¬μš©λŸ‰ 등을 μΈ‘μ •ν•˜κ³  μ„±λŠ₯을 μ΅œμ ν™”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΄ 효율적으둜 λ™μž‘ν•˜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데 κΈ°μ—¬ν•©λ‹ˆλ‹€.

λ””λ²„κΉ…μ˜ μ‚¬μš© 상황

1. 버그 μˆ˜μ •

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΄ μ˜ˆμƒμΉ˜ λͺ»ν•œ κ²°κ³Όλ₯Ό λ‚΄λ†“κ±°λ‚˜ μ›μΉ˜ μ•ŠλŠ” λ™μž‘μ„ ν•  λ•Œ, 디버깅을 톡해 ν•΄λ‹Ή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2. ν”„λ‘œκ·Έλž¨ 흐름 확인

μ½”λ“œ μ‹€ν–‰ 쀑에 μ–΄λ–€ 경둜둜 ν˜λŸ¬κ°€λŠ”μ§€ ν™•μΈν•˜κ³  싢을 λ•Œ, 디버깅은 각 λΌμΈλ³„λ‘œ μ½”λ“œλ₯Ό μ‹€ν–‰ν•˜λ©΄μ„œ 흐름을 뢄석할 수 μžˆλŠ” 도ꡬλ₯Ό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
3. μ„±λŠ₯ μ΅œμ ν™”

μ½”λ“œμ˜ μ‹€ν–‰ μ‹œκ°„μ΄λ‚˜ μžμ› μ‚¬μš©λŸ‰μ΄ μ€‘μš”ν•œ 경우, 디버깅을 톡해 μ–΄λ–€ λΆ€λΆ„μ—μ„œ μ„±λŠ₯ λ¬Έμ œκ°€ λ°œμƒν•˜λŠ”μ§€ μ°Ύμ•„λ‚΄κ³  μ΅œμ ν™”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λ””λ²„κΉ…μ˜ μž₯단점

μž₯점

  • λΉ λ₯Έ 였λ₯˜ ν•΄κ²°: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˜ 였λ₯˜λ₯Ό λΉ λ₯΄κ²Œ μ°Ύμ•„λ‚΄κ³  μˆ˜μ •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μ½”λ“œ 이해 도움: μ½”λ“œ μ‹€ν–‰ 흐름을 μ‚΄νŽ΄λ³΄λ©΄μ„œ μ½”λ“œλ₯Ό 더 깊이 이해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μ„±λŠ₯ μ΅œμ ν™”: μ½”λ“œμ˜ μ‹€ν–‰ μ„±λŠ₯을 μΈ‘μ •ν•˜κ³  μ΅œμ ν™”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단점

  • μ‹œκ°„ μ†Œλͺ¨: 디버깅은 μ½”λ“œλ₯Ό ν•˜λ‚˜μ”© μ‹€ν–‰ν•˜λ©΄μ„œ μ‹œκ°„μ΄ μ†Œμš”λ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개발 μ‹œκ°„μ΄ κΈΈμ–΄μ§ˆ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디버깅을 μ΄ν•΄ν•˜λŠ” 예제

λ””λ²„κΉ…μ˜ 이해λ₯Ό 돕기 μœ„ν•΄ JavaScript μ–Έμ–΄λ₯Ό μ‚¬μš©ν•œ κ°„λ‹¨ν•œ 예제λ₯Ό μ‚΄νŽ΄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function divide(a, b) {
  if (b === 0) {
    throw new Error("Division by zero is not allowed");
  }
  return a / b;
}

try {
  let result = divide(10, 0);
  console.log("Result:", result);
} catch (error) {
  console.error("Error:", error.message);
}

이 μ˜ˆμ œμ—μ„œ divide ν•¨μˆ˜λŠ” 두 수λ₯Ό λ‚˜λˆ„λŠ” ν•¨μˆ˜μž…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두 번째 인자 bκ°€ 0일 λ•Œ μ—λŸ¬λ₯Ό λ°œμƒμ‹œν‚΅λ‹ˆλ‹€. μœ„ μ½”λ“œμ—μ„œλŠ” divide ν•¨μˆ˜λ₯Ό ν˜ΈμΆœν•˜κ³ , μ—λŸ¬κ°€ λ°œμƒν•  경우 μ μ ˆν•œ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좜λ ₯ν•©λ‹ˆλ‹€. 디버깅을 톡해 이 μ½”λ“œλ₯Ό μ‹€ν–‰ν•˜λ©΄μ„œ μ—λŸ¬λ₯Ό μ°Ύμ•„λ‚΄κ³ 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μ—°κ΄€λœ 기술

디버깅은 λ‹€μ–‘ν•œ 언어와 ν™˜κ²½μ—μ„œ λ‹€μ–‘ν•œ κΈ°μˆ μ„ μ‚¬μš©ν•©λ‹ˆλ‹€. λͺ‡ 가지 μ£Όμš” κΈ°μˆ μ€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

  • IDE(Debugging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): 톡합 개발 ν™˜κ²½μ€ μ½”λ“œ νŽΈμ§‘κ³Ό 디버깅 도ꡬλ₯Ό ν†΅ν•©ν•˜μ—¬ μ œκ³΅ν•˜λŠ” λ„κ΅¬μž…λ‹ˆλ‹€.
  • λ‘œκΉ…(Logging): 둜그λ₯Ό 좜λ ₯ν•˜μ—¬ μ½”λ“œμ˜ νŠΉμ • μ§€μ μ—μ„œ λ³€μˆ˜ κ°’μ΄λ‚˜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확인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ν…ŒμŠ€νŠΈ 주도 개발(Test-Driven Development, TDD): ν…ŒμŠ€νŠΈ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κ³  디버깅을 톡해 ν…ŒμŠ€νŠΈλ₯Ό ν†΅κ³Όν•˜λ„λ‘ κ°œλ°œν•˜λŠ” 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

디버깅은 κ°œλ°œμžμ—κ²Œ μ½”λ“œλ₯Ό 더 효과적으둜 μž‘μ„±ν•˜κ³  μœ μ§€λ³΄μˆ˜ν•  수 μžˆλŠ” 기회λ₯Ό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 특히 λ³΅μž‘ν•œ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μ—μ„œλŠ” 디버깅이 ν•„μˆ˜μ μΈ λ‹¨κ³„λ‘œ 자리 작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•žμœΌλ‘œ 디버깅을 ν™œμš©ν•˜μ—¬ μ½”λ“œλ₯Ό λ”μš± μ•ˆμ •μ μ΄κ³  효율적으둜 μž‘μ„±ν•΄λ³΄μ„Έμš”.

λŒ“κΈ€